그리스 여행지 산토리니 섬은 세계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해변과 낭만이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미 광고 촬영지로도 많이 나오기도 했고 현재 많은 여행객들은 산토리니 섬에서의 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산토리니 섬에 대한 역사, 신화 이야기, 여행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산토리니 섬 위치 및 지리
산토리니 섬은 그리스 남쪽에 위치하고 있고 그리스 영토에서 약 200킬로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600년 전 화산 분출로 인해 섬의 절반이 물에 잠긴 칼데라 지형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데라 는 화산이 폭발 하고나서 지형이 함몰되어 그 함몰된 곳으로 물이 들어차 있는 지형을 말합니다.
산토리니 섬은 3면이 300m의 높이의 가파른 절벽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섬의 서쪽 절벽에는 절벽이 엄청 가파르고 반면 동쪽은 완만한 경사로 절벽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칼데라 절벽 위에는 산토리니 섬의 수도이자 중심 도시인 피라가 있으며 이 곳은 아름다운 절경 덕분에 유럽 최고의 관광지이자 광고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반대 지역에 이아라는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곳으로 노을을 보러 온 관광객이 많아서 저녁시간에는 늘 붐비는 곳이라고 합니다.
산토리니의 역사
산토리니의 대표적인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테라 화산 폭발
산토리니 섬의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으로, 기원전 1620년경에 화산이 폭발했습니다.
이 폭발은 역사상 가장 큰 화산 분출로 알려져있고 칼데라를 형성했으며 이 일로 산토리니는 지형에 큰 변형이 왔으며 작은 섬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화산 폭발로 쓰나미를 일으켜 크레타섬의 미노아 문명을 몰락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2. 미노아 문명
산토리니 섬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으로 기원전 2000년부터 1400년까지 이어졌던 문명이었고 그리스 문화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3. 고대 티라
고대 티라는 스파르타 식민지 개척자들이 세운 도시로서 당시 왕이었던 티라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티라로 변경했습니다. 고대 티라에서는 신전을 비롯해 유적물과 대중 목욕탕등이 발견되었습니다.
산토리니 섬과 관련된 그리스 신화 이야기
산토리니 섬과 관련된 그리스 이야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산토리니 섬은 전쟁의 여신 아테나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다툼으로 탄생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아테나와 포세이돈은 에게해의 지배를 누가할 것인가를 두고 경쟁했고 그들은 각각 자신의 성스러운 선물을 섬에 남김으로써 산토리니 섬을 자신의 영역이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했습니다.
포세이돈이 삼지창을 섬에 삼지창을 찔러서 소금물이 솟고, 아테나는 창으로 섬을 찌르자 감람나무가 자랐습니다.
서로 누구의 선물이 더 나은지 비교하다가 소금보다는 감람나무가 더 이롭다는 판단하에 산토리니 섬은 아테나가 지배하게 됩니다. 산토리니 섬은 아테나 여신 이름을 따서 테라라고 불리었다고 합니다.
산토리니 여행 팁
이어서 산토리니 섬을 여행하시는 분들에게 이건 꼭 해봐야 한다 라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이아마을에서 석양을 감상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아 마을에서만 볼 수 있는 석양을 보며 절벽 위 형형색색의 집들로 이루어진 곳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근처 식당이나 카페에서 지중해 바다를 바라보면서 낭만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은 죽기전 일생에 꼭 봐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산토리니 요트 투어하기 입니다.
액티비티한 활동이 다양하진 않지만 그 중 요트 투어는 반드시 여행지 목록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멋있는 요트를 타고 지중해 에게해의 여유를 느끼는 순간은 잊지 못할 추억과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지중해 요트에서 아름다운 석양까지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산토리니 요트 투어는 지중해 바다를 수영할 수 있는 투어와 선상에서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니 여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토리니 섬에서 즐길 음식들
산토리니에서는 파바라는 음식이 유명합니다.
파바는 콩을 후무수처럼 먹는 음식으로 레몬이나 올리브 오일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파바는 건강 음식으로 산토리니 섬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음식입니다.
아포치라는 음식은 고기를 숙성을 시킨 음식으로 보통 와인에 즐겨 먹기 좋습니다.
클로로티리는 염소로 만든 치즈로 신맛이 강한 특징이 있지만 빵이나 샐러드와 함께 먹기 좋습니다.
토마토 케프테데스음식은 토마토를 으깨어 튀긴 음식으로 토마토의 상큼한 맛과 바삭한 식감이 좋은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산토리니에서는 맛있는 음식들은 많이 있습니다. 산토리니 여행으로 눈과 입까지 즐거운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을 마치며
그리스 산토리니 섬은 여행지로 굉장히 매력있는 곳입니다. 화산 폭발의 흔적, 푸른 바다, 석양, 형형색색의 건물들은 여행 후에도 계속해서 생각나는 곳입니다. 유럽의 많은 여행지들이 있지만 산토리니는 그 중에서도 추천하는 여행지입니다.
아래 링크는 산토리니 섬을 라이브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영상을 통해서나마 아름다운 에게해의 풍경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