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케네 위치 및 미케네 문명 알아보기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의 미케네 문명을 주도했던 미케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스미케네



미케네의 위치 및 지리적 특징

미케네는 현재 그리스의 아르골리스 주에 속하는 작은 도시이며 인구는 약 3천명에 농업과 관광업이 주요 산업군입니다.
미케네는 고대 그리스 문화를 일컫는 미케네 문명의 이름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미케네는 언덕위의 거대한 성으로도 유명합니다. 성문에는 ‘사자문’이라고 불리는 사자 조각상이 유명합니다.
성 안에는 궁전과 신전 그리고 창고 등이 있고 성 밖에는 무덤이 존재합니다.
현재의 미케네는 도시 국가로서의 모습은 찾아 볼 수 없고, 문화 유적지로만 확인할 수 있으며 당시 미케네의 지리적 위치를 현재의 지도에서 보자면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아르골리다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케네의 역사 및 근현대사

미케네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와 신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곳입니다.
미케네 문명은 트로이아 전쟁과 관련된 아가멤논 왕의 왕국이었고,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미케네 문명은 기원전 1100년경 도리아인에 의해 무너졌고 그 후에는 그리스의 암흑기가 시작됬습니다.
로마 제국이 그리스를 정복한 후에도 미케네는 주목 받지 못했습니다.
미케네는 1876년 독일의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이 유적을 발굴하기 전까지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슐리만은 트로이아 유적을 발굴하고 미케네를 방문했으며 사자문과 무덤 등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슐리만은 미케네가 아가멤논 왕의 왕국이라고 주장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슐리만 이후에도 다른 고고학자들이 미케네 유적을 발굴했고 많은 유물들을 발견했습니다.
현재도 미케네는 고고학적 연구와 관광으로 많은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미케네 유적지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있기도 합니다.


미케네와 관련된 그리스 신화 이야기

미케네와 관련된 그리스 신화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그리스 신화 이야기: 페르시우스와 메두사
페르세우스는 미케네의왕 아크리시오스의딸 다나에와 제우스의 아들로 태었습니다.
아크리시오스는 자신의 손자에게 죽을 운명이라는 신탁을 받았고 다나에와 페르시우스를 나무 상자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렸습니다.
페르시우스와 그의 어머니 다나에는 바다을 둥둥 떠다니다 디코스 섬의 왕 폴리테크테스가 발견을 했고 그 둘을 구조해줬습니다.
폴리데크테스는 다나에의 미모에 반해 자신의 아내로 삼고 싶었지만 페르시우스가 반대했고, 폴리테크테스는 페르세우스에게 화가나서 메두사의 머리카락을 가져오라는 명령을 합니다.
페르세우스는 제우스와 아테나 에르메스의 도움을 받고 메두사를 죽이고 메두사의 머리를 가져왔습니다.
페르세우스는 디코스로 돌아가는길에 바다 괴물에 위협을 받고 있던 안드로메다를 구해주고 안드로메다와 함께 디코스 섬으로 돌아왔습니다.
페르세우스는 디스코섬에서 폴리테크테스 왕에게 메두사 머리를 보여주며 돌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자연스럽게 페르세우스는 미케네의 왕권을 잡을 수 있었지만 제안을 거부하고 새로운 도시 아르고스를 세웠습니다.

두번째 그리스 신화 이야기: 트로이아 전쟁
트로이아의 왕자 파리스가 아테네의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나를 납치한 것에 분노한 메넬라오스는 미케네의 왕 아가멤논을 비롯하여 다른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과 함께 트로이아를 공격했습니다
그리스 측에선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아이아스 영웅들이 활약했고, 오디세우스의 계략으로 트로이 목마를 만들어 트로이아 성 안에 들어가 성을 점령하고 새벽 조용한 시간대에 적을 제압한 이야기 입니다.


미케네 여행 가이드

미케네 유적지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1876년 슐리만에 의해 발굴되었습니다. 미케네 유적지에는 사자문, 왕궁터, 써클A 등등이 있고 유적지 옆에는 박물관이 있어서 그 곳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미케네 유적지는 버스나 다른 대중 교통으로 접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케네 유적지의 입장료는 12유로 정도로 확인되며, 박물관은 별도 입장료가 부과됩니다.
미케네 유적지 개장시간은 계절마다 시간이 다르니 방문하기 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케네 유적지는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오르내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편안한 옷과 신발을 입는 것을 추천하고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나 모자 등을 활용해요 뜨거운 햇볕에 대처하는것이 좋습니다.
미케네 유적지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는 사자문이기 때문에 반드시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미케네는 그리스 문화의 발상지이자 고대 역사의 증거입니다. 역사적 이야기와 고대 유물을 감상함으로써 그들의 삶과 문화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스 여행 가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지 입니다.
추가적으로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